중국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중국이야기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중국인이 사랑하는 sns 편"

중국이야기

|

2025-07-22

본문

블로그 썸네일.png

 

안녕하세요~ 코리 디지털입니다!

 

이번 포스팅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시리즈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오늘은 첫 번째 편 중국인이 사랑하는 국민 필수 sns 편 총 5가지 플랫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小红书.png

©구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많은 sns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의 중국 버전!

샤오홍수는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와 소비자 후기 기반의 플랫폼으로 사용자의 진짜 경험 공유를 통해

다른 사람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중국에서 핵심적인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고 있어요

이미지, 텍스트와 숏폼 영상이 주를 이루며 댓글 및 상호작용은 제품 후기와 꿀팁 공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중국 사람들은 샤오홍수를 이용해서 맛집, 관광지, 쇼핑, 물건 후기 등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하고 있고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정보까지 샤오홍슈를 통해서 얻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한국어 지원 서비스까지 시작했다고 하니 한국 사용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아요

 

抖音.jpg

©구글

 

 이 로고 어딘가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한국인에게도 익숙한 틱톡 Tik tok이에요!

중국의 더우인은 틱톡과 운영사는 같지만 중국 내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독자적인 플랫폼이에요

알고리즘을 통한 숏폼 영상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및 콘텐츠 유통을 주로 하며

강한 오락성, 창의성 그리고 주목성을 강조하여 사용자의 자투리 시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도우인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짧게는 15초에서 길게는 분 단위 길이의 세로형 영상으로 시각적 임팩트와 창의성이 중요하게 작용될 것 같아요

또한, 더우인은 좋아요, 댓글, 공유, 팔로우 중심의 상호작용으로 즉각적인 반응과 바이럴 확산을 추구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기도 하고 이에 대한 성과는 어마 무시한 성과를 나타내기도 해요

 

微信.jpg

©구글

  

한국 사람에게 카카오톡 없는 생활, 상상 가능하신가요?

중국 사람들에게는 위챗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중국인의 필수 생활 플랫폼으로 하루 기준 사용 기간이 가장 긴 높은 충성도를 보여주며

약 13억 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하는 위챗은 사회적 기반 인프라를 충분히 갖춘 말 그대로 슈퍼 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인 간의 소셜 네트워크, 실시간 채팅 그리고 공식 계정, 미니 프로그램, 영상 채널, 위챗 워크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어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자연스러운 고객 유도와 결제, 회원가입, 브랜드 및 제품 소개, 광고 노출, 정기 메시지 발송 등

굉장히 다양한 분야와 방법으로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百度.jpg

©구글

  

중국 최대 검색엔진이자 종합 AI 정보 서비스 플랫폼인 바이두는 중국 사람들에게 NAVER와 같은 역할을 해요

사용자의 자발적인 정보 검색 (웹사이트, 이미지, 영상, 뉴스 등)과 서비스 (백과사전, 신문, 채널, OTT 등)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정보 니즈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구글 검색광고와 유사한 구조로 바이두는 검색광고와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고 해요

특히, '百度贴吧 바이두 티에바'라는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바이두 유저들이 의견을 나누는 독특한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어요

중국 국내 최대 플랫폼인 만큼 높은 검색 점유율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바이두 플랫폼은

마케팅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필수로 이용해야 할 것 같아요

 

微博.jpg

©구글

  

웨이보는 중국어로 '마이크로 블로그'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 사람들에게 익숙한 X(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을 합친 플랫폼으로 개방형 소셜 미디어 소통 광장이에요

공개적인 화제 토론, 핫이슈 확산, 셀럽 및 인플루언서와 팬의 소통을 주기능으로

정보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르며 미디어의 속성이 매우 강한 플랫폼이에요!

웨이보는 짧은 콘텐츠(텍스트+이미지+영상)와 리트윗, 댓글 중심으로 구성되며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고 쉽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화제가 형성되기도 해요

이외에도 웨이보의 라이브 방송과 해시태그 마케팅은 중국 국내 마케팅 시장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새로운 시리즈 중국 마케팅 꿀팁 첫 번째 편으로 중국인이 사랑하는 중국 대표 5가지 sns 플랫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짧은 소개라서 혹시 아쉽지 않으셨나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어지는 두 번째 편부터는 오늘 소개한 5가지 플랫폼에 대해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올게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코리 디지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 마케팅에 대해 관심 있으시다면

20년 노하우를 가진 코리 디지털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