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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중국판 인스타 샤오홍슈 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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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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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코리 디지털입니다!

 

새롭게 시작한 포스팅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두 번째 편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슈 편으로 돌아왔어요

오늘은 샤오홍슈 편 1탄!!으로

'2025년 샤오홍슈 인기 키워드부터 주요 기능과 특징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과의 차이점'까지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小红书.png

 

일명 '레드 노트 rednote'라고 불리는 샤오홍슈는 한국인에게 익숙한 인스타그램의 중국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2013년에 설립된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콘텐츠 공유' 중심의 플랫폼이에요!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생생한 후기, 노하우,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등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형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용자의 진실한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중국 국내에서 매우 중요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이용되고 있어요

 

 

이 외에도 샤오홍슈의 전자상거래 기능은 소비자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진정성과 신뢰성을 높여 구매 유도 효과개인 맞춤의 추천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어

홍보뿐만 아니라 타깃 마케팅까지 확실한 제품 판매로의 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주로 이미지, 텍스트와 숏폼 영상을 활용한 사용자들 간의 인터렉션은

제품 후기와 꿀팁 공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는 물론 해외 맛집, 관광지, 쇼핑, 물건 후기 등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샤오홍슈를 사용하고 있어요

2025년 현재까지 샤오홍슈의 인기 키워드는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볼게요!

 

人间烟火气.jpg

 

1. 인간적, 미적, 미래지향적 관련 키워드

사람 냄새나는 스토리를 담아 인간적 교감을 형성하고

색채, 레이아웃, 영상 등 아름다움에 기반하기도 하며

디자인, 첨단 기술 또는 혁신적 라이프스타일의 경험을 담은 미래지향적 콘텐츠

#人间烟火气(일상 속 소소함) #生活感 vlog(생활 감 있는 vlog) #治愈系日常(치유하는 일상)

 

轻食食谱.jpg

 

2. 건강, 웰니스 관련 키워드

건강식품과 루틴 등 감각적인 건강 콘텐츠에 대한 인기 상승

간편하고 건강한 삶, 스트레스 해소 중심 콘텐츠

#轻食食谱(라이트 식단) #0糖零负担(슈거 프리) #自制饮品(홈메이드 음료)

 

意识流照片.jpg

 

3. 추상 관련 키워드

일상 속 감정을 추상적인 표현으로 공유하는 방식이 유행

담백하면서도 감성적이고 여운을 주는 메시지를 반영하는 콘텐츠

#超现实(초현실) #元宇宙(메타버스) #意识流照片(의식의 흐름 사진)

 

极简生活.jpg

 

4. 생활 방식 관련 키워드

자연 속에서의 자유로운 삶 및 전통적인 표현 유행

야외 활동, 식습관 등 일상을 공유하는 콘텐츠

#小众旅行地(소규모 여행지) #穿搭打卡(여행룩 포토존 인증) #极简生活(미니멀 라이프)

 

mbti.jpg

 

5. 심리/ MBTI 관련 키워드

사용자 간의 공감대 형성 및 의견 교류 중심

성격 심리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자기표현, 공감대 형성 콘텐츠

#MBTI 性格测试(MBTI 성격유형 테스트) #情侣性格匹配(연인 성격궁합)

#如何疗愈自己(자신 스스로를 치유하는 법)

 

 

다음으로는 샤오홍슈의 대표적인 기능과 특징 6가지를 알아볼게요!

 

1. 콘텐츠 중심

사용자들이 화장품, 패션, 여행, 음식, 운동, 인테리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실사용 후기(노트)를 글과 사진, 영상으로 업로드

2. 충동구매 유도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해서 다른 사용자가 구매하고 싶게 만드는 플랫폼으로 유명

3. USG(User Generated Content)

콘텐츠는 대부분 인플루언서를 포함한 일반 사용자의 자발적인 경험과 공유로 구성되어 신뢰도가 매우 높은 편

4. 전자상거래 가능

콘텐츠를 보고 직접 구매가 가능한 쇼핑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브랜드와 협업한 마켓 운영도 가능

5. 알고리즘 추천

사용자의 관심사와 활동을 기반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AI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

6. 커뮤니티 분위기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느낌으로 자연스러운 질문과 소통이 활발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샤오홍슈를 중국 버전의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는데

이 둘 사이의 차이점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볼게요

 

 

샤오홍슈

1) 텍스트, 사진, 영상 중심의 후기

2) 경험 공유 및 쇼핑 유도가 주요 목적

3) 키워드 기반의 검색 방식

4) 자체 쇼핑몰 연동의 커머스 기능

 

 

반면, 인스타그램

1) 이미지와 영상 중심의 후기

2) SNS 소통 중심이 주요 목적

3)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한 검색 방식

4) 외부 링크 중심의 커머스 기능

 

 

이상 오늘은 저번 시리즈에 이어

중국 마케팅 꿀팁 두 번째 편으로 중국판 인스타 샤오홍슈 1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편은 오늘 내용과 이어서 샤오홍슈 2탄!! '가입 방법, 포스팅 꿀팁, 사용법 등' 으로 돌아올게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코리 디지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