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중국판 네이버 바이두 편"
중국이야기
2025-08-15
본문
안녕하세요~ 코리 디지털입니다!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시리즈 세 번째중국판 네이버 바이두편으로 돌아왔어요
이번 내용은 바이두의
'주요 서비스 기능, 활용 예시, 사용 포인트, 네이버와 비교'까지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바이두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중국 최대 검색엔진이자 종합 AI 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중국에서 NAVER 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어요
사용자의 자발적인 정보 검색
(웹사이트, 이미지, 영상, 뉴스 등)과
서비스 (백과사전, 신문 채널, OTT 등)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정보 니즈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2000년 베이징에서 설립되어
2007년 중국 기업 최초로 나스닥에 편입!
2017년 자율주행 자동차 공개
이 밖에도 한국의 삼성전자와 협력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어요
여기서 잠깐!
'바이두 百度' 이름의 유래에 대해 잠깐 소개할게요
중국 송나라 시대 시인
'신기질 辛弃疾'의 <청옥 안 원석 青玉案 元夕>에서 유래했는데
여기서 바이두의 뜻이 '애타게 찾다'라는 의미로 해석되고
한국어로 해석하면 '등잔 밑이 어둡다'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요
바이두의 창업자인 '리옌훙 李彦宏'이 어려서부터 이 시를 좋아해서
중국어 검색 엔진 기술에 대한 집념을 드러내고자
이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바이두는 구글 검색광고와 유사한 구조로
검색광고와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는데
중국 국내 최대 플랫폼인 만큼
높은 검색 점유율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바이두 플랫폼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마케팅 필수로 이용해야 할 것 같아요!!
이번에는 바이두의 대표적인 9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바이두 뉴스 百度新闻
각종 인터넷 뉴스를 모아서 보여주며
내용 및 제목 검색 가능
2) 바이두 티에바 百度贴吧
일명 '중국 최대의 커뮤니티형 게시판'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바이두에 가입한 유저들이
이것저것 토론 가능
3) 바이두 지식 百度知道
네이버 지식 iN 과 비슷한 기능
유저가 질문을 올리고 이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는 곳
4) 바이두 지도 百度地图
온라인으로 중국 전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지도를 제공하며
3D 모드로 거리 단위, 버스 노선, 신호등과 차선 등 검색 가능
5) 바이두 헬스 百度健康
온라인 의료 플랫폼으로 미국의 유명 제약회사와 제휴하여
중년과 노인을 위한 예방 차원의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
6) 바이두 번역 百度翻译
온라인 번역 사이트로 전문가가 유료로 번역해 주는 서비스와
즉석에서 온라인으로 번역해 주는 서비스로 구분
7) 바이두 클라우드 百度网盘
네이버 클라우드와 비슷한 기능의
클라우드 서비스
8) 아이치이 爱奇艺
바이두의 자회사이자
그곳에서 제공하는 OTT 서비스
중국의 유명 드라마, 예능, 영화 등 관람 가능
9) Carlife
차량 연동 시스템으로
구글의 Android 와 애플의 Apple CarPlay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
이번에는 바이두 대표적인 활용 예시 3가지를 알아볼게요!
첫 번째, "중국 시장 진출"
만약 중국 시장에 진출 예정 기업이라면
바이두 백과에 브랜드, 제품 소개 글 작성 및
바이두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통한
홈페이지 노출 강화와 바이두 광고를 이용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두 번째, "관광/교육 분야"
영문이 지원되는 Beijing Map과 바이두 번역을 이용해서
맛집, 호텔, 관광지를 포함한 교통 서비스와 내비게이션은 물론
문서 번역, AI 번역, 문법 분석, 음성 번역 등
중국어를 못해도 학술 연구, 비즈니스, 여행 등 관광/교육 분야의
많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세 번째, "미니 프로그램"
바이두 미니 프로그램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번거로운 다운로드 필요 없이
길 안내, 쇼핑, 예매 등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요
이번에는 바이두 사용 시
한국인이 알면 좋은 포인트 5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로그인 필요 서비스
바이두 티에바, 클라우드 등 일부 서비스는
사용 시 바이두 계정이 필요해요
2) 모바일 앱 활용
앞서 소개한 대부분의 기능들이
각각의 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모바일 앱 활용 시 용이해요
3) 중국 내 IP 우선 노출
바이두는 접속 위치에 따라 검색 결과가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해외 IP로는 검색 결과가 중국 국내와는 다르게 보일 수 있어요
(특히, 광고 혹은 로컬 정보)
이 때문에 중국 시장 진출 예정인 기업이라면
실제 중국 사용자 관점에서 검색해 보는 테스트는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4) 실명제 및 계정 개설
일부 바이두 계정 개설 시
중국 휴대폰 번호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국인 입장에서는 계정 생성하기 조금 까다로울 수 있어요
5) 바이두 클라우드의 활용도
중국에서는 대용량 자료 (영상, 전자책, 강의 자료, 기업 브로슈어 등)
다운로드 혹은 공유 시
바이두 클라우드의 링크 사용 빈도가 높은 편이에요
마지막으로! 한국에 대표 검색 엔진 플랫폼 네이버와
중국의 대표 검색 엔진 플랫폼 바이두를
비교해볼게요!
바이두와 네이버는 각각 중국과 한국을 대표하는 포털이자 검색 플랫폼으로 비슷한 점도 많지만
운영 방식, 구성, 사용자 문화 등에서 중요한 차이점이 있어요
먼저, 네이버는
1) 한국어 중심, 뉴스/블로그/지식인/카페 등 섹션 기반의 검색 방식
2) 파워링크/쇼핑 검색/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의 광고 시스템
3) 블로그/포스팅/카페 중심의 UGC 생산 방식
4) 정보 공유 활발, 댓글과 커뮤니티 중심의 사용자 문화
5) 블로그/카페/지식인 등 자체 콘텐츠가 검색 상위에 올라오는 SEO 검색 결과 구조
반면, 바이두는
1) 중국어 중심, 알고리즘 기반 수동 개입의 검색 방식
2) 사용자의 직접적인 검색을 통한 광고 시스템
3) 사용자 생성 콘텐츠와 기업 PR 위주의 콘텐츠 생산 방식
4) 정보 공유가 주목적으로 여론 형성보다 단순 검색 중심의 사용자 문화
5) 외부 사이트 즉, 홈페이지의 SEO 최적화를 핵심으로 한 검색 결과 구조
이 외에도, 검색을 통한 노출 빈도수 중시와
회사 사업자 등록증, 중문 사이트, ICP 등록, 중국어 고객센터 등
비교적 까다로운 입점 조건을 요구하는 바이두 광고는 공식 입점이 필수에요!
이와 같은 이유로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시,
전문 대행사를 통한 등록이 일반적이에요
이상 오늘은 저번 시리즈에 이어
중국 마케팅 꿀팁 세 번째 편으로 중국판 네이버 바이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편은 새로운 플랫폼 "위챗"에 대한 소개로 돌아올게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코리 디지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