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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중국판 트위터 X 웨이보 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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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9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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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코리 디지털입니다!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시리즈 다섯 번째 중국판 트위터 X 웨이보 편으로 돌아왔어요

오늘은 웨이보 편 2탄!!으로

'활용 예시, 마케팅 활용, 유의 사항'에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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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随时随地 发现新鲜事” '언제 어디서나 신선한 소식을 발견하다'라는 뜻으로

웨이보 앱을 실행시키면 첫 화면에 나타나는 웨이보의 상징 문구라고 할 수 있어요!

 

 

먼저 한국인이 사용하기 유용한 활용 예시 6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중국 핫이슈 확인

저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실시간 검색어 (微博热搜) 기능을 통해

중국 네티즌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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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예/팬 활동

중국 배우 혹은 가수, 예능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고

팬 커뮤니티 슈퍼 화제 (超话)를 통해 활동할 수 있어요

('王鹤棣 왕허디' 중국에서 인기 많은 배우의 팬 계정 예시)

 

3) 중국어 학습 및 문화 이해

뉴스, 유행어, 밈 등을 통해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최신 표현을 습득할 수 있어요

 

4) 여행/생활 정보

현지 맛집, 관광지, 숙소 정보와 리뷰

최신 현지 소식을 확인할 수 있어요

 

5) 중국인과의 교류

댓글, DM 등을 통한 직접 소통 혹은 친구/비즈니스 파트너 발굴 등

중국 네티즌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요

 

6) 중국 시장 조사

제품/트렌드/소비자 반응 등의 관찰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요

(중국 시장 진출 시 필수 홍보 수단 중 하나인 브랜드 마케팅도 가능해요)

 

 

방금 소개한 활용 예시 마지막 '중국 시장 조사'와

앞선 1탄에서 소개했듯이 웨이보는 중국 현지 마케팅 플랫폼의 최강자라고 할 수 있어요

그만큼 마케팅 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국인이 중국 시장에서 웨이보를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관련 정보를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웨이보 마케팅기업 또는 개인이 사용자(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및 제품 홍보와 콘텐츠 배포를 통해 가치를 창출해 내고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며

소비자들과의 소통, 니즈 발견 등의 행위를 통해서 마케팅 목적에 달성하는 비즈니스 행위라고 할 수 있어요

 

이용자와 브랜드 간의 강한 상호 작용, 글자 수가 적은 콘텐츠의 특징을 활용한 가독성 제고,

잦은 노출을 통한 비교적 높은 가성비, 빠른 전파 속도, 풍부한 자원 등의 특징을 살린 웨이보 마케팅의 한국 관련 활용 예시로는

 

1) 연예/스타 마케팅

한국 연예인은 웨이보에서 팔로워 수가 적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빠르게 목표 타깃층에 도달 가능해요

 

2) 신제품 출시 이벤트 홍보

웨이보의 트렌드와 KOL 자원을 활용하여

신규 상품을 널리 홍보할 수 있어요

 

3) 이커머스 유입

웨이보 콘텐츠와 링크를 통해서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유도 가능해요

 

4) 문화/관광 홍보

한국 음식, 여행, 문화 관련 콘텐츠는

웨이보에서 관심이 높은 편이에요

 

 

마지막으로, 웨이보 사용 시 유의해야 할 점 6가지를 알아볼게요

1) 실명 인증 필요

이벤트 참여, 라이브 방송 등 일부 기능은 여권 혹은 신분증 정보 요구

 

2) 해외 접속 속도

VPN 없이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하지만 네트워크 속도가 느릴 수 있음

 

3) 언어 선택

한국어로도 작성 가능하지만 대부분이 중국어를 사용하므로 중국어 사용 추천

('내용 번역하기' 기능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번역이 부자연스러운 편이에요)

 

4) 에티켓 문화

모르는 사람에게는 您(님),老师(선생님) 등의 존칭 사용 시 호감도 상승

앞뒤에 해시태그 필수 (#주제#)

단순 공유보다 댓글과 함께 리포스트 하는 경우가 더 보편적

(@사용자명)을 통해 특정인 언급 가능

 

5) 주제 소통

연예, 음식, 여행, 스포츠 등 비교적 가벼운 주제를 통한 참여 추천

 

6) 콘텐츠 현지화

중국 네티즌의 언어 습관에 맞춘 문구 사용 추천

(밈, 유행어, 명절, 생활 습관 등)

 


 

이상 오늘은 저번 시리즈에 이어

중국 마케팅 다섯 번째 편으로 중국판 트위터 X 웨이보 2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편은 이번 시리즈에 마지막 플랫폼 "도우인 抖音"에 대한 소개로 돌아올게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코리 디지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