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중국판 틱톡 도우인 편 (2)"
중국이야기
2025-08-20
본문
안녕하세요~ 코리 디지털입니다!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시리즈의 마지막 중국판 틱톡 편으로 돌아왔어요
오늘은 도우인 편 2탄!!으로
'주요 기능, 마케팅 활용 예시, 유의 사항'과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도우인의 대표 기능으로 6가지 예시를 소개할게요!
1) 세로형 쇼트 클립
추천 피드 : AI 알고리즘이 관심사 시청 패턴에 맞춰 영상 자동 추천
팔로잉 피드 : 팔로우한 계정의 영상만 시청 가능
주제 #해시태그# : 인기 주제 챌린지 참여 가능
2) 라이브 스트리밍 直播
실시간 소통, 댓글, 선물 기능
제품 판매 直播带货 와 결합(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라이브 쇼핑 진행)
게임/음악/일상/교육 등 카테고리 다양한 편
3) 전자상거래 抖音商城
영상 라이브 속 상품을 바로 구매 가능 视频同款
자체 쇼핑몰 기능(판매자 입점 가능)
광군제, 618 쇼핑 페스티벌 등 중국 대형 세일 행사와 연계 가능
4) 검색 및 지도
영상, 사용자, 음악, 상품까지 통합 검색 가능
지도를 이용해 맛집, 관광지, 영상, 리뷰, 위치 기반 추천
근처 인기 콘텐츠 탐색 가능
5) 제작 기능
다양한 필터, 스티커, 특수 효과 등 이용 가능
인기 음악 및 라이브러리 사용 가능(저작권 허용 범위 내)
영상 제작에 용이한 자막, 편집, 합성 기능 보유
6) 소셜 기능
팔로우 关注, 댓글, 좋아요, 공유, DM 私信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 视频合拍, 挑战赛
친구 추가 후 好友圈에서 서로만 볼 수 있는 영상 공유 기능
다음으로, 도우인 마케팅 활용 예시를 소개할게요!
먼저 도우인의 마케팅 전략으로는 소비자들이 자주 접하는 환경에
제품 홍보를 자연스럽게 진행하여 제품 및 브랜드를 이해하고
평판을 높여 이에 대한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이 있어요
도우인 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파란색 마크가 있는 기업 계정 企业号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
사용자는 이를 통해서 공인 계정임을 확인할 수 있어요
기업 자체에서 계정 운영 및 콘텐츠 제작 시
사용자와의 장기적인 소통을 통해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1) 인플루언서 왕홍 网红 마케팅
중국은 인구가 많은 만큼 각 분야의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그들의 영향력은
정말 엄청난 효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이 영향력에 힘입어 브랜드와 연관성 있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한다면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요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그들의 특기인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여
큰 수익을 남기기도 하고 자연스러운 해시태그와 PPL 광고를 활용하기도 해요
2) 광고 캠페인
사용자들의 관심과 공감을 유발할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 혹은 스토리를
이용하여 광고의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고
자연스럽고 솔직한 리뷰를 통해 홍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3) 콘텐츠 전략 분석 및 최적화
도우인은 중국에서 영향력이 큰 플랫폼으로서
최신 트렌드에 대한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며
흐름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챌린지를 만들어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도 있어요
이 외에도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조회수,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홍보 콘텐츠를 향상시킬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한국인이 도우인 이용 시 유의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알아볼게요!
1) 가입 인증 관련
앞선 1탄에서도 언급했듯이 도우인은 실명제 가입으로
중국 휴대폰 번호 혹은 신분증(여권)이 필요하며
번호 변경 시, 재인증은 필수이고 인증 실패 시 계정이 잠길 가능성이 있어요
2) 접속 환경
해외 IP로는 틱톡 버전으로 연결되거나 콘텐츠 제한이 발생할 수 있고
VPN 사용 시 네트워크가 불안정하면
영상 업로드 및 라이브가 중단될 수 있어요
3) 전자상거래 이용
대부분이 중국 국내 배송만 가능하며
해외 배송은 대행 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배송비 및 관세를 부담해야 해요
또한, 상품 구매 시 가품 혹은 브랜드 비인증 상품에 대한
판매자 평점과 구매후기 확인은 필수에요
4) 시간 및 데이터 사용량
비록 대부분이 짧은 영상으로 이루어졌지만 알고리즘 추천 때문에
오랜 시간 시청 시, 데이터와 배터리 소모가 크니 유의해야 해요
이 외에도, 청소년 모드가 자동으로 적용되면
시청 시간이 하루 40분으로 제한될 가능성이 있어요
5) 언어/문화 차이
중국 유행어와 밈은 빠르게 변하는 편이고
한국과 다른 유머 코드와 마케팅 방식이 있기 때문에
맥락 파악과 이해가 필요하며 자막과 댓글 이해가 어려울 수 있어요
이상 오늘은 저번 시리즈에 이어
중국 마케팅 꿀팁 여섯 번째 편으로 중국판 틱톡 도우인 2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새롭게 시작했던
[쉽게 알아보는 중국 마케팅 꿀팁] 시리즈가 모두 마무리되었어요!
그동안'샤오홍슈, 바이두, 위챗, 웨이보, 도우인'까지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대표 SNS 플랫폼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부터는
또 다른 새로운 시리즈로 돌아올게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코리 디지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