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중국이야기

[쉽게 이해하는 중국 마케팅 용어] "실무에서 자주 쓰는 핵심 용어"

중국이야기

|

2025-09-28

본문

缩略图2.png

 

 

안녕하세요~ 코리 디지털입니다!

 

 

오늘은 시리즈

[쉽게 이해하는 중국 마케팅 용어]

두 번째 편으로 관련된 사례와 함께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핵심 용어를 소개할게요!

 

 

 

 

1. 口碑营销 (kǒubēi yíngxiāo, 입소문·바이럴 마케팅)


裂变营销.jpg

 

 

한 명의 사용자가 주변 친구 및 지인들을

초대하면서 네트워크처럼 퍼지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拼团(공동구매) 기능을 통해 친구 초대 시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 가능하여

이용자가 자발적인 홍보를 하게 만든 사례가 있어요

 

 

 

2. 秒杀 (miǎoshā, 번개 세일/타임세일)


秒杀.jpg

 

 

특정 짧은 시간에 초특가

긴장감과 희소성을 자극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京东,拼多多 등 쇼핑 앱에서

매일 정해진 시간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사례가 있어요

 

 

 

3. 打 call (dǎcall, 응원/지지)


打call.jpg

 


원래 아이돌 팬덤에서 사용하던 표현으로

마케팅에서 특정 브랜드 제품을 적극 응원하는

참여 행동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한 브랜드가 웨이보에서

"给新品 신제품打 call"이라는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하자

소비자가 댓글을 남기며 자발적으로

확산된 사례가 있어요

 

 

 

4. 人设 (rénshè, 캐릭터 설정)


三只松鼠.jpg

 

 

인플루언서나 브랜드가 일정한

성격 혹은 캐릭터를 설정해 일관되게 노출을 하며

마케팅하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중국의 대표적인 스낵 브랜드

"三只松鼠”는 다람쥐 캐릭터를 사람처럼

의인화해 홍보하며 팬덤을 형성한 사례가 있어요

 

 

 

5. 上头 (shàngtóu, 과몰입/중독적 소비)


上头.jpg

 

 

너무 재밌거나 매력적이라서 무의식적으로

계속 소비하게 되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중독성 있는 쇼츠로 유명한 도우인 플랫폼에서

"上头饮料&上头零食”과 같은 신조어가

확산된 사례가 있어요

 

 

 

6. 破价 (pòjià, 파격 할인)


破价.jpg

 

 

경쟁사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는 전략으로 사용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拼多多는 초저가로 시작해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한 사례가 있어요

 

 

 

7. 共创 (gòngchuàng, 공동 창작/Co-creation)


共创.jpg

 

 

브랜드와 소비자가 함께

콘텐츠 혹은 제품을 만들어가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중국의 유명한 음료 브랜드 "喜茶”는

팬들이 직접 신메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일부를 수용하여 실제로 제품화시킨 사례가 있어요

 

 

 

8. 反向种草 (fǎnxiàng zhòngcǎo, 역 추천 마케팅)


反向种草.png

 

 

일부러 '별로였다'라는 부정적인 리뷰를 통해

오히려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샤오홍슈에서 “劝你不要买 XX 구매하지 마시오” 등과 같은

제목을 설정하여 클릭을 유도하고

바이럴을 성공시킨 사례가 있어요

 

 

 

9. 宠粉 (chǒngfěn, 팬을 ‘귀하게 대함’/팬서비스)


宠粉.jpg

 

 

브랜드가 소속감과 충성도 강화를 위해

팬들을 특별히 챙겨주는 것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아이돌 굿즈, 음식 브랜드, 한정판 이벤트 등에서

"老粉专属礼物 단골 전용 선물" 을 제공한 사례가 있어요

 

 

 

10. IP 联名 (IP liánmíng, 콜라보 마케팅)


IP联名.jpg

 

 

유명 캐릭터 브랜드 혹은 핫한 제품과

협업해 화제를 만드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

 

관련 예시로

중국의 肯德基 KFC 와 宝可梦 포켓몬이

콜라보 해서 인기를 끌었던 사례가 있어요

 

 

 

 

이상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쉽게 이해하는 중국 마케팅 용어]

두 번째 편으로 관련된 실제 사례와 함께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핵심 용어를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편은 이번 시리즈에 마지막 편

글로벌 + 중국형 마케팅 용어에 대한

소개로 돌아올게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코리 디지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